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난방비 절감 외풍차단 창문 바람막이 비닐, 방안의 큰 창문에 추가 설치 및 창문 바람막이 사용 후기

by 박주님 2024. 12. 24.
반응형

[ 목차 ]

    외풍차단 창문 바람막이 비닐 설치 및 후기

    며칠 전에 외풍을 차단하는 창문 바람막이 비닐을 작은 창에 설치를 하였는데, 효과가 유의미하여, 추가로 방안에 있는 가장 큰 창문에 설치를 해보았습니다.

    2024.12.07 - [일상/생활] - 실내로 들어오는 외풍을 잡기 위해 창문 외풍차단 바람막이를 설치해보자

     

    실내로 들어오는 외풍을 잡기 위해 창문 외풍차단 바람막이를 설치해보자

    [ 목차 ]실내 외풍차단 창문 바람막이겨울이 되면서 방에 있는 창문에서 차가운 바람이 조금씩 들어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로 인해 실내 온도가 낮아짐을 인지하고 급하게 창문용 바람막이를

    jeju0703.tistory.com

    위의 글은 제 방의 작은 창문에 설치를 한 글인데, 의외로 난방 후에 방온도가 떨어지는 속도가 줄어들었습니다. 

    외풍차단 창문 바람막이 비닐 도착

    외풍-차단-창문-바람막이-비닐-포장외풍-차단-창문-바람막이-구성품
    큰 사이즈의 창문이라 부직포도 두개씩 들어있다.

    이번에 설치를 할 창문은 가로 2.3m 세로 1.35미터의 큰 창이기에 가로 3m 세로 2m 사이즈를 구매해 보았습니다. 길이가 길어서 그런지 부직포인 까슬이와 보슬이가 2개씩 들어있습니다. 

    자신의 창문 사이즈보다 여유롭게 주문해야 합니다.

    큰 창문 외풍차단 바람막이 설치

    단열-뽁뽁이가-붙여진-큰-창문
    침대 옆, 저번에 설치했던 창문보다 더욱 큰 창문.

    이번에 설치할 창문은 침대 옆에 있는, 큰 창문입니다. 사이즈는 가로 2.3m 세로 1.35m입니다. 단열 뽁뽁이를 붙였지만, 문틈새로 외풍이 들어와서, 난방을 하고, 커튼을 쳐도 방온도가 금방 떨어졌습니다.

    까슬이 붙이기

    창문-틀에-까슬이를-붙이고-있다
    까슬이를 창문틀에 잘 붙여주자.

    먼저 창문틀을 걸레로 한번 닦아 줍니다. 닦은 창문틀이 깨끗하게 잘 마른 뒤에, 부직포의 까칠한 부분인 까슬이를 창문틀 끝쪽으로 둘러서 붙여줬습니다.

    붙인 까슬이 위로 보슬이 붙이기

    부직포인-까슬이-위로-보슬이를-붙이는-모습
    까슬이 위로 보슬이를 붙이는 모습.

    까슬이를 모두 붙였다면, 그 위로 보슬이를 붙여 줍니다. 보슬이를 붙이는 작업은 까슬이 위에 붙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길이를 자르기만 하면 돼서, 까슬이를 붙일 때 보다 훨씬 빠르게 붙일 수 있습니다.

    창문-틀에-부직포를-모두-붙인-모습
    창문 틀에, 까슬이와 보슬이를 모두 붙인 모습.

    창문틀 끝에 까슬이와 보슬이를 모두 붙인 모습입니다. 이제 보슬이의 테이프를 제거한 뒤에, 비닐을 붙이고 마무리만 하면 끝입니다.

    테이프를 떼어내고, 비닐 붙이기

    외풍-차단-창문-바람막이-비닐을-침대에-펼친-모습
    굉장히 큰 사이즈의 비닐.

    비닐의 사이즈가 가로 3m, 세로 2m라 그런지 펼쳐놓고 보니 침대보다 큽니다. 이제 이 비닐을 창문틀에 잘 붙여줘야 합니다.

    창문-틀에-비닐을-붙이는-모습
    여유롭게 붙여주자.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위의 사진처럼 여유롭게 비닐을 붙이셔야 합니다. 너무 딱 맞게 붙이다 보면, 창문틀보다 비닐이 안쪽으로 붙여지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보기에도 싫고, 떼내서 다시 붙이려 하다가 비닐이 찢어지는 사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비닐을 붙이고 재단하면 끝

    외풍-차단-창문-바람막이-비닐을-설치한-모습
    비닐을 모두 붙인 뒤, 창문틀 밖의 비닐을 잘라주면 설치 끝.

    비닐을 모두 붙인 모습입니다. 창문틀 밖의 비닐을 칼이나 가위로 잘라주면 설치 끝입니다. 큰 창문이지만, 설치는 비교적 쉽게 가능합니다. 

    그리고 환기가 필요할 경우 부직포로 붙였기 때문에, 부직포로 붙여진 비닐을 떼어낸 후, 환기를 하면 되기 때문에, 환기 시에도 문제가 없는 게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외풍차단 창문 바람막이 후기

    바람막이를 창문에 모두 설치를 한 뒤, 커튼을 치고 난방을 해보고 온도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설치하기 전에는 난방을 한 뒤에 방의 온도가 외풍에 의하여 금방 떨어졌다면, 이제는 방안의 두 개의 창문에 외풍차단 창문 바람막이를 모두 설치했기 때문에, 방의 온도가 느리게 떨어지는 게 몸소 느껴질 정도로 설치를 하고 안하고의 차이가 심했습니다. 

    저희 집이 산간에 있어서 주변에 산밖에 없고, 바람이 심하여 외풍도 심해서 그런지, 저 같은 경우는 설치하기 매우 잘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설치한다고 해서 방 안의 온도가 난방을 안 해도 될 정도로 따뜻해지지는 않습니다. 한 겨울철에는 난방은 필수이며, 난방을 한 뒤에 방안의 온기를 얼마나 오랫동안 잡아두느냐가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 관건이기에, 외풍을 차단해 주는, 창문 바람막이 설치는 잘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