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제주도 요일별 쓰레기 배출 (분리수거)

by 박주님 2024. 6. 5.
반응형

[ 목차 ]

    제주도에서 한달살이나 단기간으로 오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쓰레기 배출입니다. 제주도는 다른 지역과는 다르게 요일별로 버리는 품목들이 나눠져 있기 때문에 요일마다 정해진 품목들만 배출을 해야 합니다. 오늘은 요일별로 다른 제주도의 쓰레기 배출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정해진 쓰레기 배출 시간

    제주도에서는 쓰레기를 배출할 수 있는 클린하우스가 정해진 시간에만 가림막이 열리는 방식입니다. 쓰레기 배출 시간은 15:00 ~ 04:00까지입니다. 오후 3시부터 다음날 새벽 4시까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외의 시간에는 클린하우스의 가림막이 닫혀있기 때문에 억지로 쓰레기를 버리려고 하시면 안 됩니다. 

    음식물 쓰레기는 예외로 24시간 항시 배출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일 배출 가능한 쓰레기 품목

    제주도에서 매일 배출이 가능한 쓰레기로는 흰색종량제봉투(일반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캔과 고철, 병류, 스티로폼이 있습니다. 

     

    제주도 요일별 분리수거 안내

    요일별 쓰레기 배출 

    월 수 금 일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 일요일에는 플라스틱투명페트병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투명페트병은 전용수거함이 따로 있는데 그곳에 배출하시면 됩니다.

    화 목 토

    화요일, 목요일, 토요일에는 종이류가 배출 가능합니다.

    화 토

    불연성 품목 중 유리류, 자기류, 거울, 연탄재 등을 배출합니다. 

    목 일 

    목요일, 일요일에는 비닐류가 배출 가능합니다. 

    요일별 정리

    요일별로 배출 가능한 쓰레기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월요일

    플라스틱류, 고철, 캔

    화요일

    종이류, 불연성 (유리, 자기, 거울, 연탄재)

    수요일

    플라스틱류, 고철, 캔

    목요일

    종이류, 비닐류

    금요일

    플라스틱류, 고철, 캔

    토요일

    종이류, 불연성 (유리, 자기, 거울, 연탄재)

    일요일

    플라스틱류, 고철, 캔, 비닐류

    음식물 쓰레기 배출

    음식물 쓰레기 같은 경우 시간과 요일에 상관없이 아무 때나 버리셔도 됩니다. 클린하우스옆에 보면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라는 기계가 있습니다. 버리실 때 교통카드가 꼭 있어야 합니다. 음식물을 담았던 봉지는 기계옆에 보시면 음식물 비닐 수거함이 따로 있습니다.

    제주도 음식물 쓰레기 배출

    재활용도움센터

    동네 주변에 재활용도움센터가 있다면 요일에 구분 없이 쓰레기를 배출할 수 있습니다. 보통 아침 06시부터 24시까지 운영하는 경우가 많고, 재활용을 도와주시는 어르신이 계십니다. (저는 눈치 보여서 클린하우스를 가는 편....)

    그 외 팁

    흰색종량제봉투에는 불에 타는 일반쓰레기만 넣고 버리셔야 합니다. 그리고 요즘은 삼다수등 생수 플라스틱통에는 라벨이 붙여서 있지 않지만 만약 붙여져 있다면 라벨은 제거하시고 버리셔야 합니다.

    다 쓴 형광등이나 폐건전지는 클린하우스 옆에 보시면 수거함이 있습니다. 깨진 유리등의 병을 버리실 때에는 수거하시는 분이 다치지 않게 신문지 등으로 감싸서 버리셔야 합니다.

     

    오늘은 제주도의 요일별 쓰레기 배출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주도에 살고 있는 저도 요일별로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처음 오신 분이라면 더욱 헷갈려하실 겁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요일별 사진을 캡처해서 스마트폰에 저장해 놓고 요일별로 쓰레기를 버리는 편입니다. 요일별 쓰레기 분리배출방식은 제주도사람들도 많이 불편해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제주도가 앞으로 개선해 나가며 주민들이 편리해졌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