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9호 태풍 종다리 20일 오후부터 제주도에 직접영향권 태풍 예상경로

by 박주님 2024. 8. 19.
반응형

대만과 오키나와 인근에서 발생한 열대저기압부가 빠르게 태풍으로 발전하면서 9호 태풍 종다리로 이름이 지어져 우리나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9호 태풍 종다리 예상경로

9호-태풍-종다리-예상경로
9호 태풍 종다리 예상경로 출처: 기상청 https://www.weather.go.kr/w/typhoon/report.do

9호 태풍 종다리의 예상경로입니다. 8월 19일 오전기준 일본 오키나와 남서쪽에서 북상 중이며 8월 20일 오전 9시 기준 서귀포 남남서쪽 약 280km 부근 해상까지 올라오고 20일 오후부터 제주도는 태풍의 영향권에 들것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9호 태풍 종다리의 위력

이번 9호 태풍 종다리는 중심기압 1000헥토파스칼, 초속 18m/s의 소형 태풍입니다. 제주도에는 태풍의 오른쪽으로 직접영향권에 들지만 태풍의 위력이 약하기 때문에 제주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항상 방심은 금물입니다. 

제주에는 20일에서 21일까지 30~80mm, 중산간과 산지에는 많게는 100mm 이상의 비가 내릴 수 있다고 합니다. 지역에 따라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태풍 종다리가 지나면서 더 더워진다

9호 태풍 종다리는 남해안에서 세력이 약해져서 열대저압부로 바뀌면서 전국에 비를 뿌리게 되는데, 문제는 보통 태풍이 지나가면 시원해진다는데 이번경우는 반대로 더 더워질 수 있다고 합니다.

태풍 종다리의 영향으로 남쪽으로부터 고온다습한 공기를 몰고 와 무더위는 심화시킨다고 합니다. 때문에 20일과 21일에 전국적으로 열대야를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