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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가 우리나라에 보급되면서 배터리 화재 사건이 끈이질 않고 있습니다. 최근에 인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여 차량 80여 대가 불타고 700여 대가 그을리는 큰 사건이 있었습니다.
전기차에 들어가는 리튬 배터리는 예전에도 글을 썼듯이 화재가 발생하면 열폭주로 인해서 화재를 진화하기도 매우 어렵고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저 역시 전기차를 타고 있지만 주행 중이나 충전 시에 항상 불안한 것은 사실입니다. 앞으로 전기차는 더욱 보급이 많이 될 텐데 이에 따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런 전기차 화재를 막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공개 여부
이번 인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한 차의 배터리는 중국의 한 제조사에서 제작한 배터리가 탑재되었는데 전기차 시장에서 후발주자로 점유율이 매우 낮은 제조사입니다.
지난 9일에 현대차는 자회사에 들어간 전기차 배터리의 제조사를 공개했습니다. 코나의 배터리를 제외한 모든 배터리가 sk나 lg회사가 만든 국내제조 배터리가 들어갔습니다. 기아자동차도 빠른 시일 내에 공개를 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수입차 회사의 경우 비공개가 원칙이라고 하고 있으나 조간만 공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배터리 정보가 공개된 전기차에 보조금 지원 검토
이번 12일 전기차 화재 예방 관련 긴급회의에서 완성차와 수입차의 제조사에 전기차 배터리의 제조사를 홈페이지에 공개를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이를 강제할 순 없기 때문에 전기차 구입 시 추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식으로 유도를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전기차의 과충전과 충전시설의 위치
전기차의 리튬 배터리는 충전이 많이 되어있는 상태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더욱 오래 불타며 화재진압이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울시에서는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에는 90% 이하로 충전을 제한한 전기차만 출입을 권고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회의를 통해 전기차의 과충전과 충전시간을 제한하는 장치 부착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 합니다.
또한 앞으로 전기차 충전기의 설치 위치도 되도록 지상으로 설치하도록 하기 위해 지상에 충전기를 설치하면 설치 비용을 일부 지원하는 식의 방법도 회의 중이라고 합니다.
전기차 화재 관련 세부적인 대책은 9월 초 발표예정
12일 긴급회의와 13일 추가회의에 더불어 전기차 관련 화재의 세부적인 대책은 9월 초 발표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긴급하게 추진해야 할 대책은 큰 틀의 방향성으로 미리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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