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장마철이 이제 국지성 호우로 변화한 이유는?

by 박주님 2024. 7. 25.
반응형

[ 목차 ]

    예전 장마와는 다르게 최근 장마철은 예측하기 힘든 국지성 호우의 패턴으로 바뀌었습니다. 좁은 지역에 순식간에 많은 비가 내리게 되는 국지성 호우로 장마철이 바뀐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거와 다른 장마패턴

    과거와는 다르게 최근에는 장마의 패턴도 예측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해졌습니다. 마른장마나, 장마기간이 두 달로 길게 이어지기도 하고, 장마가 끝나도 폭우가 내리기도 하고, 올해에는 넓은 지역에 장마전선이 펼쳐지지 않고 좁은 지역에 많은 비가 내리는 국지성 호우가 이어지고 비가 내린 후 폭염이 오기도 하고 예측하기 힘든 패턴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폭우로-인해-도로가-침수된-모습
    국지성 호우로 인해 도로가 물로 잠긴 모습

    장마의 패턴이 바뀐 이유는?

    장마의 패턴이 과거와는 다르게 바뀐 이유는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 변화 때문이라고 합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기온이 올라가면서 장마철에 육지와 바다의 온도가 더 뜨거워져서 수직으로 공기가 올라가면서 좁은 지역에 많은 비를 뿌리게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좁은 지역에 한 번에 많은 비가 내리면서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한국도 이제 장마대신 우기라는 표현이 맞을 듯하다

    우리나라도 지구온난화로 인해서 이제 열대기후로 바뀌는 것 같습니다. 장마철의 패턴이 사라지고 동남아시아의 우기에 가까워졌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바뀐 장마철에 예측하기 힘든 국지성 호우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새로운 대비책들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되는 올해의 장마철입니다.

    반응형